아산제약(주)

질병분류 및 제품정보

진단 질병을 기준으로 정리된 제품 정보입니다.

후천성면역결핍증

감염검사-후천성면역결핍증

사람면역결핍 바이러스(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는 후천면역결핍증후군(에이즈)의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HIV 감염으로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CD4 양성 T-림프구의 숫자와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면역기능이 저하됩니다. 그 결과 결핵, 곰팡이 폐렴 등의 다양한 감염성 질환과 종양이 발생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HIV 감염 상태에서 에이즈 정의 질환(면역기능이 저하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질환군)이 발생하면 에이즈로 정의합니다. HIV 감염과 에이즈를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나 HIV 감염과 에이즈는 다른 용어이고 HIV 감염인의 일부에서 에이즈가 발생합니다. 

HIV는 다시 1형 (HIV-1)과 2형(HIV-2)로 구분하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HIV 감염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HIV-1입니다. HIV-2는 주로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만 분포하고 있습니다. HIV의 감염경로는 대부분 성 접촉이고 드물게 수혈이나 혈액 제제를 통한 전파, 병원 관련 종사자에서 바늘에 찔리는 등의 사고를 통한 전파, 감염된 산모로부터 신생아로 전파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HIV 감염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액에서 HIV에 대한 항체나 HIV의 항원(인체의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항체를 만들어 내도록 하는 물질)을 직접 찾아내는 검사를 통해 감염을 진단합니다. 

(출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6604&cid=51007&categoryId=51007&anchorTarget=TABLE_OF_CONTENT4#TABLE_OF_CONTENT4)

[감염검사-후천성면역결핍증]총 2개의 제품이 검색되었습니다.
중분류 제품명
시약 ASAN EASY TEST HIV 1/2
시약 ASAN EASY TEST HIV 1/2